Fresh Fish, Fresh Bank 풍요로운 바다, 살기좋은 어촌 수협이 만들어갈 세상입니다.

어류정보

어류정보 > 정보광장 >HOME

게시글 상세보기
제목 한치
등록자 수협 등록일 2021-06-24 조회수 986

한치 (Uroteuthis chinenesis)

 

. 다리 길이가 한 치밖에 안 될 정도로 짧다고 하여 이름에 '한치'라는 표현이 붙었다. 몸통을 둘러싸고 있는 외투막은 원통형이며, 위쪽 끝부분은 가늘어져서 원추형을 이룬다. 수컷은 외투막의 길이가 40㎝에 달하는 것도 있다. 외투막의 앞쪽 끝에는 외투막 길이의 60%가 넘고 폭도 50%에 달하는 커다란 마름모꼴의 지느러미가 있으며, 창오징어의 지느러미보다 넓다. 8개의 다리와 먹이를 잡을 때 쓰는 2개의 촉완이 있으며, 촉완은 다리보다 가늘고 길어서 잡는 과정에서 잘려나가기도 한다. 촉완에는 먹이 등에 흡착할 수 있는 빨판인 흡반이 나 있으며, 촉완의 끝은 창 모양이다.


. 15∼70m의 연안에 서식한다. 동해 남부, 남해안, 제주도에서 6월말부터 9월까지 여름에 잡는다. 불빛을 보고 모여드는 특성을 이용하여, 밤에 어선에 불을 밝힌 채 잡는다. 긴 낚시줄에 낚시 바늘을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개를 달아 물 속에 늘어뜨린 후, 빛에 반사되어 먹이처럼 보이게 하기 위해 손으로 들었다 놓았다를 반복하여 걸려들게 한다. 요즘은 물레처럼 생긴 기계를 이용하여 거두어 올리기도 한다.


첨부파일 :
목록